본문 바로가기
몸에 도움이 되는 정보

민들레 효능 및 정보, 주의 사항

by point-teller 2023. 5. 28.

우리가 흔히 도심에서도 시골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민들레의 효능과 민들레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 하고자합니다.

민들레-효능
민들레 효능

민들레

민들레는 널리 알려진 식물로, 보통 흰색 또는 노란색 꽃을 가진 작은 꽃잎으로 이루어진 꽃을 가지고 있습니다. 흔히 노란색 꽃을 가지고 있으며, 씨앗에는 솜털이 달려 있어서 어렸을 적 민들레 씨를 후~ 하고 바람에 날리곤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. 민들레는 잎, 꽃, 뿌리 등을 섭취하는데 주로 뿌리와 잎을 먹습니다.

민들레 요리

민들레를 활용한 요리로는 크게 겉절이, 차를 들 수 있습니다. 민들레 차는 옅게 먹으면 약간 쓴 맛이나는 차 입니다. 민들레 요리도 약간의 쓴 맛이 있으며 계절에 따라서 씀바귀처럼 매우 쓸 때도 있습니다. 민들레 겉절이는 보통 새콤달콤하게 무치는 방식으로 하며, 가정에 따라서 겉절이 김치를 담구듯이 하는 곳도 있습니다. 개인적으로 새콤달콤(초장)에 무치는 것이 쓴 맛을 덜 느끼게 해주고 밥과 함께 비벼먹기 좋은 것 같습니다.

민들레 효능

민들레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. 특히 실리마린 성분은 밀크시슬에 들어가 있는 성분으로 간 건강과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항산화, 면역력 강화

민들레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. 이들 비타민은 자유 라디칼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 감기 및 기타 질병의 발병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간 건강

간 회복,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 민들레에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위염과 간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 특히 흰색 민들레가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. 또한 뿌리에는 담즙 생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.

소화

민들레는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민들레는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효과를 강화시켜 식사 후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. 이는 위장 문제나 소화 불량으로 인한 불쾌감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담즙 분비를 촉진 시키는 것은 담낭(쓸개)에 있는 담석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항염작용

민들레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염증 관련 질환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염증을 일으키는 화학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,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민들레는 관절염, 류마티스, 염증성 장 질환 등과 같은 염증 질환의 증상 완화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.

주의 사항

민들레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으며, 식용 및 약용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. 그러나 개인의 건강 상태와 약물 복용 여부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, 의사나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